초보운전자 운전상식 꿀팁 자주하는 실수 총정리

운전면허를 따고 자동차 운전석을 처음 해보고 나면 온통 걱정생각으로 머리속이 엉망진창이 됩니다. 운전면허 딸 때 연습했던 거랑은 아예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초보운전자 운전상식 꿀팁 및 자주하는 실수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초보운전자-운전상식-꿀팁

초보운전자 운전상식 꿀팁

1. 본인 자동차 기본적인 작동 방법 및 위치 알기
자동차를 끌고 도로에 나오기 전 본인 자동차 작동 방법 및 위치를 먼저 알아야합니다. 어느쪽에 깜빡이인지 전면유리창 와이퍼 작동은 어디에 있는지 비상등 버튼은 어디에 있는지 등 기본적인 자동차 작동방법을 알아야합니다. 이것도 모른 상태에서 도로에서 운전하시면 안됩니다. 정말로!


2. 자동차 차선 변경
도로 주행을 할때 차선을 변경해야하는 경우는 차선 변경할 쪽 깜빡이를 미리 켜서 뒤차에게 차선 변경하겠다고 알려줍니다. 이때 차선 변경은 차선이 점선일 때만 이동이 가능하며, 차선이 실선일 경우에는 차선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이부분을 모르는 초보 운전자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3. 터널 차선 변경 및 추월 금지
터널에서는 차선 변경 및 추월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터널을 지나갈 때 차선을 자세히보면 대부분 실선으로 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차선이 실선일 때는 차선변경이 금지입니다. 또한 터널이라는 장소자체가 협소하기 때문에 추월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4. 오르막에서는 간격두기
경사진 오르막을 올라갈 때, 지하 주차장에서 지상으로 올라갈 때 등 자동차로 오르막을 올라갈 때는 앞 차와 간격을 둬야합니다. 제가 지난번에 영화를 보고 지하 주차장에서 지상으로 올라가는데 앞 차들이 사전정산을 하지 않아서 오르막에서 자동차들이 간격을 두고 정차하고 있었는데 제 뒤에는 차량이 저랑 너무 가까이 붙어 있길래 좀 뒤로 가주세요. 라고 얘기를 했습니다. 그이유는 오르막 정차 후 다시 엑셀을 밟을 때 차량 뒤로 살짝 밀렸다가 올라가기 때문에 이럴때는 앞차와 간격을 둬야합니다.


5. 블랙박스 음성 켜놓기
블랙박스는 처음 설정이 음성까지 녹음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간혹 어떤 분들은 블랙박스 음성을 꺼놓고 화면만 녹화되게 설정을 변경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만약 자동차 사고가 나게되면 블랙박스 영상을 제출합니다. 이때 음성까지 녹음이 되어있으면 사고당시의 현장 상황을 더 잘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랙박스 음성을 켜놓으시면 좋습니다.



초보운전자 자주하는 실수 3가지

초보운전자-실수

1. 자동차 주유구 및 연료 확인
초보 운전자가 많이 하는 실수 중 하나가 바로 주유구 방향 착각입니다. 본인 자동차 주유구가 오른쪽에 있는지 왼쪽에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유구 방향이 어디에 있는지 알아야지만 주유소에서 제대로 정차후 주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본인 자동차 연료가 디젤인지 가솔린인지 등 정확히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자동차 연료를 잘못 주유할 경우에는 자동차 수리비가 굉장히 많이 나오게 됩니다. 반드시 본인 자동차 연료가 무엇인지 확인해야합니다.



2. 고속도로 저속 주행
고속도로에서 운행을 할 때는 저속 주행하면 안됩니다. 일반도로에서는 과속을 하면 안되지만 반대로 고속도로에서는 저속 주행을 하면 안됩니다. 고속도로는 일반도로보다 주행 속도가 높습니다. 너무 느리게 주행할 경우 규정속도에 맞게 운행하던 차량과 충돌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저속 주행은 안됩니다.


3. 상향등 켜기
밤에 운전을 할 때 거리를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라이트를 작동시키고 운전합니다. 이때 거리를 더 많이 보기위해서 상향등을 켜고 운행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상향등은 켜고 운전을 할 때는 반대 차선에서 운전하는 사람들한테는 일명 눈뽕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너무 강한 빛 때문에 눈이 부시기 때문에 운전할 때 굉장히 위험합니다. 만약 본인 자동차 계기판에 라이트 아이콘에 파란색이라면 상향등이 켜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확인해야합니다.



다음 이전